로그인

서초구 단독주택 재건축에 대하여

정승권 | 2015-01-18 | 1784

안녕하세요. 서초부동산 정승권입니다.

오늘은 방배동 중심으로 재건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처음 나오는 사진은 반포 래미안입니다.

재건축 대박하면 반포 래미안을 떠올리실겁니다.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비싼 아파트라고 할 수 있죠. 래미안 덕분에 서초구가 강남구를 제치고 아파트 매매, 전세 가격 전국 1등이 되었습니다.

래미안의 대성공 이후 강남 재건축 아파트는 공공의 적이 되었습니다. 각종 규제와 초과이익환수제 등등..

 

그동안 정부규제로 재건축 시장이 많이 침체되어 있덨 것이 사실이나 최근에 부동산 3법이 통과되었습니다.

그 내용은

1. 민간택지에 분양가 상한제를 폐지하고

2. 재건축시 초과이익 환수제를 유예하고

3. 재건축시 조합원이 최대 3주택까지 입주권을 허용한다

 

주된 내용은 재건축 관련 법을 완화해서 주택경기를 활성화 하겠다는 취지로 특히 강남 3구, 그중에서도 우리 서초구에 가장 많은 혜택이 돌아갈 것으로 보입니다.

 

그중에서도 방배동의 재건축 상황을 알아보겠습니다.

 

 

방배동에 최근에 재건축된 서리풀 e-편한세상, 롯데 캐슬 아르떼의 경우를 보면 현재 시세가 대략 평당 3천만원 초중반대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반포에 비하면 낮지만 최근에 장재터널 공사등 호재가 많기 때문에 강보합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앞으로 3천 후반대까지는 상승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반포의 경우 이미 아파트 가격이 오를때로 올라서 재건축 아파트에 투자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방배동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적은 금액으로도 투자가 가능한 물건이 많이 있습니다.

부동산 3법의 통과에 따른 기대심리로 인하여 작년까지도 평당 2천2백선에서 거래되던 단독주택이 평당 2천7백까지 오른 상태이며

대지지분 10평 빌라지분의 경우도 평당 4천선에서 현재 평당 6천까지도 매물이 나오고 있습니다.

앞으로 장재터널이 완공되면 내방역에서 강남역까지 승용차로 5분내외면 갈 수 있게 됩니다.

현재는 방배역, 서울고등학교 옆길을 우회해야 해서 시간이 10분이상 더 걸립니다.

방배동이 같은 강남이면서도 그동안 소외되었던 불편함이 완전히 사라지게 되는 거죠.

 

방배동은 다른 강남권과 비교해 교통체증이 덜하며 올림픽대로와 고속도로의 접근성이 아주 좋습니다.

또한 방배동에만 2호선,7호선,4호선 4개의 지하철역과 함께 1정거장만 가면 고속터미널역 3,7,9호선까지 지하철 황금 역세권이라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강시민공원부터 우면선까지 이어지는 녹지축이 있어 쾌적하고 조용합니다.

그 녹지축 주위로 서초 트라움하우스 같은 대한민국에서 제일 비싼 아파트들이 몰려있습니다.

 

수많은 방배동 재건축 구역중에 가장 투자가 유망한 곳은 방배제5구역입니다.

규모가 거의 3000세대에 육박하는 매머드 단지로 반포 래미안에 필적하는 대규모입니다.

5억정도의 소규모 지분투자부터 20억이상 투자도 가능한 다양한 매물들이 있습니다.

 

현재 방배3구역과 5구역이 가장 빠른 진척을 보이는 가운데

방배3구역의 경우는 앞으로 입지 여건이 나아질 가능성이 없지만

방배5구역의 경우는 장재터널 완공 시점을 기준으로 10~20%정도는 상승이 기대됩니다.